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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영화감독들

구로사와 아키라



구로사와 아키라는 아시아 영화를 상징하는 거장이며, '일본의 구로사와'가 아닌 '세

의 구로사와'로 불리곤 했다.

동양인의 시각에서 구로사와의 영화를 보면 무언가 이질적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

것이다.

사무라이가 등장하는 시대극인 경우에도 이상하게 서구적인 색채가 느껴지곤 한다.

서양화를 배웠으며 도스토예프스키와 셰익스피어의 문학을 동경하였기에  일본, 혹은

동양적인 면과 서구적인 것에 대한 적절한 조화를 작품 속에서 구현해 낼 수 있었던

같다. 

또한 그는 작가주의에 입각한 예술영화를 만드는 감독이 아닌 대중적인 장르영화의

식을 적용하는 상업영화 감독이었다.

하지만 그가 만든 작품은 예술이 되었다.

대중적인 장르영화의 노선을 따르면서도 독창적인 예술가적 기법의 추구와 치밀한 작

품의 완성도를 통해 관객과
평단 모두를 사로잡았던 탁월한 거장이었다.

두 대의 메인 카메라와 한 대의 서브 카메라로 연출해내는 생동감 넘치는 카메라 워크

를 통해 "7인의 사무라이"에서와 같은 완벽한 액션신을 빚어낼 수 있었으며,
 빛과 어둠

에 대한 섬세한 화면 연출로 인해 흑백 영화임에도 입체적인 영상미를 구현해 내곤 했

다.

그리고 그의 영화에선 언제나 휴머니즘과 유머러스함이 묻어난다.